Korean Anarchist Network

 

이 글은 아일랜드의 아나키스트 노동자들이 작성한 문건에 기초했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아나키즘

 

아나키즘이란 우리들이 사는 사회가 권력의 차이에 따라 위계적으로 나눠지는 것에 반대하는 사상입니다. 즉 누구는 명령을 내리고 또 누구는 명령을 받는 사회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우리들은 자유와 민주주의에 기반한 진정한 사회주의를 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위계질서와 권위주의가 나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학교를 다닐 때를 생각해 보세요. 작업장에서는 또 어떤가요? 항상 이것해라, 저것해라 명령을 듣고 따라야만 하죠. 하지만 반드시 따라야만 할까요? 아나키스트들은 위계질서와 권위주의야말로 단 한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제대로 알고 있습니다. 그 단 한가지 목적이란 뭘까요? 바로 노동자들을 효과적으로 착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사회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작업장과 마을에서 노동자들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의회를 만들어 운영하는 사회,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에 기반한 사회, 위에서 아래로 강요되는 사회가 아닌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사회도 가능하죠.

 

사람들은 아나키즘이라고 하면, '그거 아이디어는 훌륭하지만 과연 실행가능한 사상이냐?'고 묻곤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체제는 뭐 어디 얼마나 좋은 구석이라도 있나요? 전세금과 집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습니다. 회사의 매출이 폭증해도 임금은 제자리걸음입니다. 많은 이들이 땀흘려 일하지만 부자와 빈자의 간극은 더욱 멀어져만 갑니다. 구조조정으로 회사에서 쫒겨나고, 비정규직 노동자가 되어 미래가 암울해지고 있는데, 극소수의 부자들은 도대체 어떻게들 살고 있습니까? 그리고 정치인들과 고위 공직자들의 부패는 또 어떻습니까? 우리와 같은 노동자들인 이주노동자들이 단지 외국에서 왔다고 해서 법적 차별까지 받고 있습니다. IMF 체제 이후 신자유주의적 정책의 강화는 이제 이 사회를 양극화시키고 있습니다. 노동자들이 흘린 피땀으로 권력층과 부자들이 떵떵거리며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의 체제는 썩을대로 썩었고, 이젠 정말 변화가 필요합니다. 과연 이런 힘든 체제에서 사는 것보다 더 힘든 일이 있을까요?

많은 이들이 지금의 사회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변화를 과연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아나키스트들은 근본적인 변화-혁명-를 원합니다! 우리들은 총파업을 일으킨다고 해서 무엇하나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나키스트들의 슬로건은 선거와 투표에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그 누가 선거에서 승리해 정권을 거머쥐든, 정권은 여전히 노동자들을 지배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지배자와 피지배자, 고용주와 일반 노동자로 나뉘는 그 어떤 체제도 거부합니다. 아나키스트들은 노동자들의 직접행동과 수평적 연대를 지지합니다. 우리들은 우리의 노력에 의해, 바로 우리의 힘에 의해 변화가 생기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힘으로 수평적인 사회를 만들자!

우리에겐 지배자도 사장도 필요없다!!

자유로운 연대와 직접 행동으로 아나키 사회를 만들자!!!

이윤이 아니라 생명이 우선인 사회를 위하여!!!!

정말로 즐겁고 신명나는 사회는 아나키 사회입니다!!!!!

 

Korean Anarchist Network